Unity

[Unity][VR] Object Pooling을 사용하여 물방울 퍼즐 상호작용 만들기

_GyC_ 2023. 5. 2. 16:28

이 전 글에서 손을 모아서 물방울을 만드는  상호작용을 구현했었다.

https://gycblog.tistory.com/28

 

[Unity][VR] 손을 모아서 오브젝트를 만들고 키우는 스킬

학회 프로젝트 중 손을 모아서 물방울을 만드는 스킬을 구현하게 됐다. (사실 쓰일지 안쓰일지 모르지만 재밌을 것 같아서 만들어봄) A. 스킬 정보 손을 모으면 물방울을 키울 수 있음. 물방울이

gycblog.tistory.com

 

그러나, 회의 최종 결과 다른 상호작용으로 결정!

이건 내가 노션에 정리한 내용을 참고해주도록 하자. 

내 뇌

최종 결정되자마자 적어놓은 것들이다. 이걸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구현해보자!


 A. Object Pooling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물방울 spawn

 

오브젝트 풀링은 이미 전에 구현했던 적이 있어서 이를 참고해서 구현함. Reference 1번 글을 보고 구현했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오브젝트 풀링을 구현하고, spawn point를 해당 공간 내에 랜덤한 포인트에 물방울을 spawn했다.

 

결과 영상.

잘 보면, 위에 trigger를 놔서 해당 trigger에 닿으면 오브젝트가 다시 object pool에 return되도록 했다.   

 


B. 물방울 그랩

 

이제 이렇게 위로 뜨는 물방울 들을 잡을 수 있게 만들어보자! 사실 이건 너무 쉬움..

이미 물방울은 잡을 수 있고, 이전 편에서 잡으면 gravity가 적용되도록 이미 해놔서 바로 PASS.

자세한 건 글 초반에 올린 전 편 링크로 들어가서 보자.


D. 물방울 속도와 스케일 조정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 물방울의 속도와 스케일이 특정 구간 내에서 랜덤하게 스폰되도록 설정해보자.

플레이 결과,

 

스케일 구간: 0.2~0.4

속도 구간: 0.3~0.5

 

정도가 적당.

 

결과 영상.

속도랑 스케일이 랜덤이니 확실히 자연스러운 느낌이 난다.


 E. 최종 플레이 영상

성공!

 

다음에 또 하고싶은거 개발하러 오겠습니다. 즐개~ (즐거운~ 개발이란~ 뜻~)


Reference

1. https://wergia.tistory.com/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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