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편에 이어 이제 물방울을 떨어뜨렸을 때 Splash 효과가 재생되도록 해보자.
일단 디버깅 용으로 무료 에셋을 다운받아 사용하였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에.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vfx/particles/cartoon-fx-remaster-free-109565
Cartoon FX Remaster Free | 시각 효과 파티클 | Unity Asset Store
Add depth to your next project with Cartoon FX Remaster Free from Jean Moreno. Find this & more 시각 효과 파티클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굉장히 다양한 효과들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 내가 사용한 것은 'CFX2_Big_Splash (No Collision)'이다.
일단 물방울이 Terrain과 충돌하는 그 순간의 물방울의 위치를 구해서, 그 위치에 Splash 효과가 재생되도록 해보겠다.
먼저 물방울 코드에 추가를 할 것이다. (3편 참고)
먼저, Splash 효과인 Particle System을 컴포넌트로 갖고 있는 waterSplash라는 오브젝트를 reference하여 가져온다.
빨갛게 친 부분이 추가된 부분이다.
즉, 물방울이 Terrain과 충돌하는 그 순간의 위치로 효과를 이동시키고, Particle Systme을 Play해준다. Play 함수 안의 true는 해당 오브젝트의 child 오브젝트들 모두의 Particle System을 play한다는 뜻이다.
처음에 Particle System을 적용할 때, particle system이 자꾸 destroy되는 현상이 발생해서 애를 먹었는데, 방법을 찾았다! 이건 밑의 글에서 확인하자.
[링크 첨부]
결과 동영상: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VR] Object Pooling을 사용하여 물방울 퍼즐 상호작용 만들기 (1) | 2023.05.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