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오버워치 따라잡기

[Unity] 오버워치 따라잡기! 트레이서 편(1) - 움직임

_GyC_ 2023. 3. 15. 16:23

게임 개발을 공부하기 위해서 직접 게임을 만들려면 개발 외 다른 것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모델링, 애니메이션, 기획, 등등..) 

 

따라서, 나중에 하려고 했지만 지금이라도 해보려는 내 최애 게임 따라잡기!

 

사실 원래는 마인크래프트 따라잡기를 하려고 했는데, 요즘 옵치가 너무 재밌기 때문에 오버워치 따라잡기를 해보겠다.

 

 

차근차근 영웅들부터 분석하면서 개발하려고 한다. 

 

오버워치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 첫 영웅이 트레이서였다. 따라서 나도! 트레이서부터 따라잡기 해보려 한다.

오버워치 개발 초기 트레이서


A. 트레이서 분석

트레이서는 따발총 두 개를 들고 돌아다니는 영웅으로, 점멸을 이용하여 일정 거리를 순간이동하며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좌클릭: 펄스 쌍권총, 기본 공격

Shift 스킬: 점멸 (우클릭도 가능)

E 스킬: 시간 역행

Q 스킬: 펄스 폭탄

+ 근접 공격 (키 지정)


B. 트레이서 기본 이동

트레이서는 거의 모든 영웅들과 같이 WASD로 이동, Space로 점프를 한다.

개인적으로 캐릭터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Rigidbody를 사용하여 움직임을 구현해봤다.

(레퍼런스 1번 영상을 보고 구현했다.)

 

그러나.. AddForce를 통해 움직임을 구현해서인지 캐릭터가 멈추기 전에 약간씩 미끄러지는 느낌이 있다. 문제는 오버워치에서는 루시우(힐러) 등과 같이 속도가 빨라질 때 빼고는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것.

즉, WASD를 누르지 않는 순간 미끄러짐 없이 바로 멈춘다.

 

결국... 캐릭터 컨트롤러 쓰기로 함! 캐릭터 컨트롤러에서는 중력의 값 등등 다 지정해줘야 해서 어려웠는데 직접 지정하는 것이 왜 좋은지 시행착오를 통해 느꼈다. 레퍼런스 2번 영상을 통해 다음과 같이 구현하였다. 아래 링크도 참고하면 좋음!

https://gycblog.tistory.com/21

 

[Unity][먼지의모험] Character Controller로 플레이어 움직임 구현하기 (1)

학회 XMC도 끝났겠다.. 드디어 미루고미루고미루고미뤘던 나만의 게임 개발을 시작해본다. 사실 방학때 바로 시작할 계획이었는데 이제 개강 2주정도 남겨두고 시작한다.. 게임을 개발하기 전에

gycblog.tistory.com

(***개인적으로 부자연스럽게 느낀 부분은 따로 수정했음.***)

플레이어 기본 움직임

다음 글에서는 트레이서의 Shift 스킬인 점멸을 구현해보겠다! 그럼 즐개~ (즐거운 개발이란 뜻임)


Reference

1. https://www.youtube.com/watch?v=f473C43s8nE

2. https://www.youtube.com/watch?v=_QajrabyTJc